안녕하세요. 다양한 직업을 꿈꾸는 널스앤잡러 입니다.😊
제가 내시경실에서 근무하면서 안타까웠던 상황들이 가끔 있었습니다.
내시경을 위해 병원에 내원하신 환자분들에게 금식 여부를 확인하면 금식을 했다고 말씀하셨지만
검사 전에 물을 마신다거나, 당뇨가 있어서 당 떨어지면 안 된다고 색소가 첨가된 사탕을 먹는다거나
하시는 분들이 가끔 계셨기 때문입니다. 그래서 내시경을 못하는 경우,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.😅
그래서 오늘은 위내시경 받기 전 금식하는 법, 위내시경 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- 위내시경 전 금식하는 이유
- 위내시경 금식시간
- 위내시경 전 복용 약물
- 위내시경 주의사항
- 위내시경 후 불편사항
1. 위내시경 전 금식하는 이유
위내시경을 하기 전에 왜 금식을 해야 하는지 이유를 모르고 금식을 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경우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. 위내시경은 입으로 내시경을 삽입해서 육안으로 위의 점막 상태 및 병변을 직접 관찰하고, 이상부위가 발견되면 조직검사를 통해 진단을 하기도 합니다. 눈으로 직접 위를 봐야 하는 상황인데, 위 안에 음식물이 가득하면 내시경 렌즈로 점막 및 이상부위를 관찰할 수가 없습니다.
음식을 먹었을 경우 내시경이 입으로 들어가면서 구역 반사로 인해 기침을 하거나 구토를 하게 되는데, 이때 음식물이 기도로 넘어가서 흡인성 폐렴이 생기거나 호흡곤란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한 위내시경을 위해서도 금식은 필수입니다.
2. 위내시경 금식시간
위내시경 전날 자정부터 금식(물도 마시면 안 됩니다)을 하라고 병원에서 보통 안내를 합니다.
최소 8시간 정도는 금식이 지켜져야 위가 깨끗한 상태로 내시경을 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평소에 소화가 잘 안되거나, 더부룩한 느낌이 자주 있었던 분들은 조금 더 금식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.
3. 위내시경 전 복용 약물
고혈압, 당뇨와 같은 질환으로 약을 복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. 위내시경 전에는 검사하는 날 오전 7시쯤 물 반 컵과 함께 고혈압약은 복용을 하고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 하지만 당뇨약의 경우 금식으로 인해 저혈당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약을 복용하면 안 됩니다. 그 외에 관절약, 진통제, 근이완제, 소화제 등 다른 약들은 복용을 안 하시는 것이 맞습니다. 만약 심장질환으로 아스피린과 같은 항혈소판제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담당 교수님께서 복용 여부를 판단하기 때문에 꼭 병원에 문의해 보시기 권합니다.
4. 위내시경 주의사항
위내시경을 하러 병원에 내원하시기 전에는 금식을 하는 것 외에는 크게 준비하실 것은 따로 없습니다. 하지만 환자분이 편안하게 내시경을 받기 위해서 병원에 가실 때 편안한 옷을 입고 내원을 하시길 권합니다. 병원마다 내시경 전에 옷을 갈아입는 경우도 있지만 본인이 입고 온 그대로 내시경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. 위내시경을 위해 위에 공기를 넣어서 검사를 하게 되는데 검사 후에 더부룩한 느낌이 드는 것을 예방할 수도 있고, 검사 시에도 좀 더 원활하게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. 너무 꽉 조이는 옷이나, 벨트 등은 삼가시길 권합니다.
그 외에도 검사 전에 제거해야 하는 반지, 목걸이, 틀니, 안경 등 소지품을 분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귀중품은 집에서 미리 제거하고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. 수면으로 내시경을 받는 경우 마취가 완전히 깨지 않아서 본인이 확실히 챙기기 힘든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.
가끔 매니큐어를 하고 병원에 오시는 분들도 있는데, 검사 중에는 손가락으로 산소포화도를 확인하는 기계를 끼우게 됩니다. 수면내시경은 환자의 호흡 상태, 순환상태를 확인하면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안전한 검사를 위해 매니큐어와 젤 네일은 제거 후 내시경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.
5. 위내시경 후 불편사항
위에 공기를 넣어서 검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검사 후에 더부룩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. 검사가 끝난 이후 트림은 많이 하시면서 공기를 제거하면 불편감은 금방 사라집니다.
그 외에 내시경 검사 후 목에 통증이 생겼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. 그 이유는 검사를 진행하면서 수면으로 내시경을 할 때 본인도 모르게 힘을 많이 주고 기침을 하면서 내시경이 들어갈 때 저항을 하게 됩니다. 그때 내시경으로 인해 점막에 상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목에 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. 일반적으로 내시경으로 인한 목 통증도 검사한 당일에만 불편감을 느낄 수 있고 자연적으로 통증은 사라지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
오늘은 위내시경과 관련된 것들을 살펴보았습니다.
흔히 시행되고 안전하다고 하는 검사이지만 주의하지 않고 조심하지 않으면 희박한 확률로 나의 목숨을 위협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.
검사 전 병원에서 안내하는 지시사항을 숙지하시고 모두 안전하게 위내시경 받으면 좋겠습니다.
'소화기 내시경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간호사가 알려주는 대장내시경 전 음식, 약복용, 주의사항 (2) | 2021.06.03 |
---|---|
'내시경실 간호사'가 하는일 (0) | 2021.04.08 |